UiPath는 RPA(Robot Process Automation)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세계 RPA 시장 점유율을 2017년 4%에서 2020년 27%까지 끌어올리며 업계 1위 기업이 되었고 2022 가트너 '매직쿼드런트 로보틱 프로세서 오토메이션'리포트에서도 4년 연속 리더로 선정되었습니다.
오늘 날의 RPA는 단순 반복 작업 자동화에만 그치지 않고 AI가 접목되면서 더 많은 범위의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UiPath는 AI가 데이터로 학습하고 이해 하도록 하는 '시맨틱 오토메이션(Semantic Automation)'과 MS, 구글, SAP 등 솔루션 벤더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솔루션 커넥터를 개발 하는 등 'API 오토메이션' 강화를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더 많은 범위의 업무를 자동화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준 2015년 10여 개에 불과하던 고객사는 현재 9100개 이상으로 증가했다. 도요타, 뱅크오브아메리카, 어도비 등 포천 글로벌 500 기업 중 60% 이상이 UiPath 고객이며 미국 국가기관도 유아이패스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진출 1년만에 LG전자, KT, 현대자동차그룹 등 45개의 고객사를 확보 했으며 KB국민·하나·우리·IBK기업은행 등 주요 금융권을 비롯, SK텔레콤, LG유플러스, 제일기획, LG화학 등 대기업 에서도 성공적으로 RPA를 도입했습니다. |
교육소개 비대면 문화의 확산은 많은 기업들로 하여금 업무처리 전 과정에 디지털 혁신을 통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기술이 많은 업무에서 사용 되면서 디지털 전환 시대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챗봇(Chatbot)과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디지털 전환 시대의 강력한 조합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가트너는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RPA시장은 11.94% 성장했고 2024년까지 두 자릿수의 꾸준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 했으며 맥킨지 역시 2025년까지 전 세계 기업의 85%가 900개 이상의 업무에 RPA를 도입할 것으로 전망 하는 등 앞으로도 시장 확대가 예상 되고 있습니다.
※RPA가 지원하는 챗봇은 프론트오피스 봇의 한계를 극복해 백엔드 시스템과 연동될 수 있기 때문에 요청에 따라 챗봇이 RPA를 통해 인력을 투입하지 않고도 특정 업무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과정은 심화된 ML/DL 알고리즘을 이용한 챗봇을 구현하고 RPA기업 현장실습을 통해 업무 자동화를 위한 프로세스 마이닝(Process Mining), 태스크 마이닝(Task Mining)에 대한 개념을 정립해 기업이 요구하는 수준의 자동화 기술을 갖추고 을 통해 챗봇과 RPA를 연계한 실습 프로젝트를 수행 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PYTHON기반의 데이터 구축, 처리, 분석, 시각화수행과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구글 Dialogflow, 카카오 챗봇 등을 활용해 챗봇 구축과 RPA를 활용한 업무자동화 구현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완성하고자 합니다.
*RPA는 Robotic Process Automaion의 약자로 간단한 동작을 반복하는 ‘매크로(Macro)’와 유사 하지만 더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으며 특히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기계적으로 처리하는 업무에 활용해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마이닝은 실제 프로세스 흐름을 시각화하여 프로세스의 전체적인 모습을 빠르고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태스크 마이닝은 사용자가 데스크톱에서 수행하는 여러 단계를 포함하는 작업 데이터를 캡처하여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기술 방법으로 이를 위해 패턴 인식, 자연어(NLP) 처리 및 광학 문자 인식(OCR) 기술을 등을 사용합니다. |